성인 중이염증상 열치료 전염 이묵귀통증의 원인 자연치유

코감기 합병증으로 흔히 발생하는 중이염은 소아와 성인 모두에게 나타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성인보다는 소아에서 발생 빈도가 높고 적절한 시기에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만성으로 발전하거나 심각한 청력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중이염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가능한 한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중이염의 원인

급성 중이 염비과 귀을 잇는 통로를 “이관”이라고 하는데, 감기로 목과 코에 발생한 염증이 이관에 타고 귓구멍까지 확산되고 발생합니다.급성 중이염은 남녀노소 누구나 발병하는 일이 있지만, 보통 소아에서 흔히 발생합니다만, 소아는 이관의 구조가 완벽하지 않아 염증이 퍼지기 쉽고, 어른보다 감기 횟수가 훨씬 많아 어른보다 소아에서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만성 중이염 외상에서 고막이 파열하거나 고막에 생긴 염증이 제대로 나지 않으면 고막에 항구적으로 구멍이 열리기가 있습니다.면역력이 떨어질 때마다 중이염이 발생하여 연 고막을 통해서 귀 밖으로 농성 분비물(고름)이 흘러나오는 것도 있고 고름이 귓속의 내부에 침투할 경우 안면 신경 마비나 뇌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만성으로 발전한 경우는 자연스럽게 고치지 못하고 청력 손실 등의 후유증이 남으므로 가급적 빨리 진단해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삼출성 중이염으로 귓속에 액체가 고이는 증상을 삼출성 중이염이라고 합니다.통증이나 고름 등 특별한 증상은 없지만 과거에 비해서 청력이 떨어졌다고 느끼는 것이 있습니다.발생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기 오염과 흡연도 원인으로 알려졌으며 면역 이상, 귀 중의 섬모 기능 장애, 알레르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오늘 대부분의 사람들이 걸린 급성 소아&성인 중이염의 증세와 치료, 전염 가능성에 대해서 보고 싶습니다

중이염 이묵, 이통증의 다양한 증상

귀가 막힌 소리가 울리다.귀에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39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한다.두통을 앓고 귓불 옆이 아프다.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귀에서 진물이 나온다.통상은 위에 6개 증상이 나타나고, 감기 합병증이라 바람과 함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감기가 완치된 후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단독으로 중이염의 증상이 나타나는 일이 있습니다.감기와 관계 없이 발생하는 경우는 수영장, 목욕, 샤워 등으로 귓속에 세균이 침투할 경우 오염된 면봉의 사용 만성 축농증, 알레르기 등이 있습니다.

중이염 치료

세균 증식을 억제하기 위한 항생제 사용이 이루어집니다. 중이염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부에 고름이 관찰되면 고막을 개방하여 고름을 배출시킵니다.일부 사람들은 적절한 시기에 조치를 취하지 않아 39도가 넘는 고열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이염의 열 증상이 나타나면 해열제를 사용하게 됩니다.회복기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완치까지 2주 정도 소요되며 고열, 두통, 귀식이 등 중이염의 이통이 없어져도 삼출성이나 만성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중이와 고막이 정상으로 돌아올 때까지 지속적인 관찰이 이루어집니다.

중이염 감염 예방법

급성 중이염의 원인은 감기에 의한 귓속 세균 감염이므로 다른 사람에게 옮기지는 않습니다.예방을 위해서는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감기에 걸렸다면 코를 풀 때는 매우 조심해서 풀어야 합니다. 코를 너무 세게 풀면 귀속 압력이 높아져 세균이 귀로 밀려들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코를 풀 때는 양쪽을 한꺼번에 깨물지 말고 한쪽씩 나눠서 천천히 푸세요.샤워나 목욕, 물놀이를 할 때는 귀마개를 착용하는 것이 좋고 면봉을 사용할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중이염의 자연 치유는 불가능합니다. 아까 말씀드렸지만 삼출성이나 만성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고, 이 경우까지 가면 이명 등 항구적이고 심각한 청력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하게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