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부자 나라 가난한 수도, 독일 수도 베를린

해외여행과 관련해서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찾아서 읽어봤어요. 독일 베를린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책에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발췌하여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더 이상 태울 수 없어서 이재웅

저자 이재웅은 <머니투데이> 기자로 일하다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번아웃 증상을 만나 독일 베를린으로 떠났습니다. 모두가 평등하고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그는 베를린의 모습과 만난 사람들과의 일을 그려냅니다.

2019년 30세가 되면서 번아웃 증상이 나타납니다. “정말 쉬어보자”며 다양성을 가장 존중하는 도시인 독일 베를린을 선택합니다. 베를린에서의 다양한 경험으로 더 열린 마음과 더 깊은 생각을 가진 사람이 되었습니다.

2019년 30세가 되면서 번아웃 증상이 나타납니다. “정말 쉬어보자”며 다양성을 가장 존중하는 도시인 독일 베를린을 선택합니다. 베를린에서의 다양한 경험으로 더 열린 마음과 더 깊은 생각을 가진 사람이 되었습니다.

FKK에서 누드는 권위로부터의 해방, 모든 것으로부터의 자유 등을 상징한다

FKK는 히피 정신에서 비롯된 것으로 기존 권위와 체계의 모순, 몸을 지배하는 규율에서 벗어나고 싶은 정신을 품었습니다. 슈프레강 옆 샤워장에서 옷을 벗고 샤워를 하고, 그것을 돌아보지도 않는 것은 베를린 곳곳에 FK 정신이 가득 차 있기 때문입니다. 바바리스파에서 사우나나 수영장을 이용할 때는 반드시 벌거벗어야 하지만 타인의 몸을 보거나 불편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것은 톨레랑스, 즉 포용성 때문이다

도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술 수준(Technology)과 재능(Talent)이 있는 사람,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것, 즉 톨러런스(toleration)가 필요합니다. 이는 미국이 20세기에 세계 최강대국으로 성장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베를린에서 근교에는 포츠담이 있는데, 1685년 포츠담 칙령을 발표하여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면서 유럽 전역의 위그노들이 포츠담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그해 프랑스가 비슷한 내용의 낭트 칙령을 폐지한 것과 대비돼 상공업에 종사하던 이들 덕분에 포츠담은 섬유산업의 중심지가 됐습니다.

일요일은 모두 휴일이다

독일의 일요일은 마트, 백화점, 약국, 꽃집 등 대부분의 점포가 문을 닫습니다. 그래서인지 여러 공원에서 매주 열리는 벼룩시장은 활기가 넘칩니다. 사람들은 여기서 배를 채우고 구경하며 즐거운 주말을 보내기도 합니다. 아마 일요일은 모든 매장이 휴무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벼룩시장도 활성화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전문적인 병 회수인이 많다.

다 마신 생수병을 무인 회수기에 넣으면 0.25유로에 상당하는 바우처를 받을 수 있는데, 이 제도를 팬트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마트에 설치되어 있고 없으면 직원이 받아줍니다. 이러한 재활용 덕분에 이산화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노인이나 노숙자들이 이런 버려진 병들을 모아 바우처를 받을 수 있고 사회보장적 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베를린은 가난하지만 섹시하다

베를린은 파리나 런던 등과 비교해도 현저히 가난하고 독일 내 다른 도시보다 가난하며 다른 주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베를린은 아름답지는 않지만 독특한 역사를 통해 그 섹시함을 나타냅니다. 한 도시가 반으로 갈라진 역사의 극적인 변화는 섹시 베를린을 만들어냅니다. 관광객들도 모여 수도로 서서히 발전하고 있지만 베를린은 여전히 가난하고 섹시합니다. 제품에 이름이나 로고가 없다

BIER는 독일어로 맥주라는 뜻인데 베를린 맥주 브랜드 BIER는 제품 이름이나 로고가 없고 흰색 바탕에 BIER라는 단어가 전부입니다. 2009년 데뷔한 이래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병에는 BIER 이외에도 이름은 없다. ‘그냥 맛봐’라고 적혀있는데 바로 단순함에서 오는 자신감이 이 브랜드만의 독특함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비아는 현재 다른 음료 분야로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임대료가 오르고 있다요즘 마음에 드는 곳에서 ‘한 달 살기’가 유행이에요. 그 중 태국 치앙마이, 유럽에서 베를린이 인기 있는 도시입니다. 에어비앤비는 이러한 변화에 맞춰 세계인들이 여행지 현지인처럼 생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집주인이 에어비앤비에 집을 내놓으면서 부족한 숙소로 인해 임대료가 오르고 물가는 싸지만 임대료가 점점 비싸져 현지인들의 불만이 쌓이고 있습니다. 성매매 합법화의 결과는 좋지 않았다독일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살아야 하고 타인의 자유를 침해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평등한 계약관계를 바탕으로 하면 언제든지 탈성매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성매매 합법화를 했습니다. 그러나 성매매 합법화로 성매매 산업의 팽창 속도가 빨라지면서 ‘자발적’ 성매매가 아닌 경우 처벌을 하지만 암암리에 발생하는 인신매매와 조직범죄 등으로 그 결과와 좋지 않게 나타나고 있습니다.독일은 세계적으로 가장 부유한 나라인데 베를린은 역사적 특색에 따라 다른 도시보다 못한 가난한 도시입니다. 하지만 그 특유의 포용성 덕분에 가난하지만 다양성이 존재하고 차별하지 않는 평등한 도시입니다. 가장 선진국의 가장 가난한 도시 베를린이 궁금하신 분들께 이 책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